지자체들 "철도지하화 속도내자"…지역개발 기대감 '솔솔'

입력 2024-04-04 18:01   수정 2024-04-05 00:37

정부가 ‘철도 지하화’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면서 인천 원도심과 서울 구로 등 지역 주민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사업이 현실화하면 소음 등의 문제에서 해방될 수 있고, 상부 개발로 집값 상승 호재도 거머쥘 수 있어서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16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와 공공·연구기관 및 철도기술·도시개발·금융 분야 전문가가 모인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추진 협의체’ 출범식을 열었다고 4일 발표했다. 국토부는 연내 철도 지하화 1차 선도사업을 선정하기로 했다. 선도지구 타이틀을 꿰차기 위한 각 지자체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 경부선 서울역~금천구청역 구간(19.5㎞)과 경원선 용산역~도봉산역(26.1㎞) 구간, 경인선 구로역~온수역 구간(5.8㎞), 경의선 서울역~수색역 구간(10.3㎞) 등 6개 노선 71.6㎞ 구간의 철도 지하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경의선 숲길이나 프랑스 파리의 리브고슈처럼 기존 철도 부지를 시민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업계에선 경부선과 경인선이 모두 지나는 구로구가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으로 보고 있다. 경인선 지하화는 인천과 연계해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신도림역과 구로역 일대가 서남권의 새로운 주거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철도 지하화를 가장 먼저 준비한 인천의 원도심도 선도사업 유력 후보지로 꼽힌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달 민생토론회에서 “인천의 숙원인 경인선 철도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인천시는 인천역부터 서울 구로역까지 경인선 27㎞ 구간의 지하화를 추진하고 있다. 중구나 미추홀구, 부평구 등은 지역을 가로지르는 지상철 때문에 도심 단절 등의 문제를 안고 있었는데, 개발 기대감이 드리우고 있다.

지방 광역시도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부산은 경부선 화명역~부산역 구간(19.3㎞), 대구는 경부선 서대구~사월동 구간(20.3㎞)의 지하화를 추진 중이다. 광주는 광주선 광주역~광주송정역 구간(14㎞) 등의 지하화 구상을 나타냈다. 경기도도 도내 8개 노선 약 360㎞를 지하화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각 지자체가 현실적인 구상안을 제출하면 이를 검토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단순히 소음이 사라지고 상부에 녹지공간이 조성되는 것만으로 외부 투자를 끌어들이기는 힘들다”며 “상부공간에 어떤 개발이 추진되는지에 따라 집값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